패션 여성 생활 소비 플레이어 커뮤니티 시사 뉴스 똑똑한 집

“이젠 와인 사러 헛걸음 안해요”…요즘은 술 사기전에 앱부터 켠다

2025-05-08 HaiPress

앱으로 주문하고 마트에서 찾아가는 ‘주류이지픽업’


홈플러스,“2년 만에 매출·판매량 약 2배 성장”


출시 첫 해 대비 매출·판매량 약 90%씩 증가


와인 매출 168% 증가하며 위스키 넘어서


8~14일,8만원 이상 구매 고객 대상 10% 할인 쿠폰 제공

홈플러스 주류 이지픽업 서비스 마트에서 와인을 사려다가 원하는 제품이 없어서 실패한 경험이 있는 주부 박모씨는 최근에는 마트에 가기전에 앱부터 켠다. 재고가 있는지 확인하고 방문 시간을 정해 원하는 주류를 담아온다.

주류 픽업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홈플러스는 “론칭 2주년을 맞은 온라인 ‘주류이지픽업’이 매출과 판매량 모두 2배 가까이 증가하며,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8일 밝혔다. 2023년 4월 말 론칭한 ‘주류이지픽업’은 홈플러스 앱에서 주류를 주문한 후 고객이 정한 날짜와 시간대에 매장을 방문해 직접 상품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홈플러스가 지난 2년간 ‘주류이지픽업’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출시 2년차(2024년 5월~2025년 2월) 기준 매출과 판매량이 출시 첫 해(2023년 5월~2024년 2월) 대비 약 90%씩 증가했다.

주류이지픽업 성장 배경에는 상품 특성상 오프라인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주류 구매 활동에 편리한 온라인 플랫폼을 접목해 ‘구매 효율’을 이끌어 낸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소비 데이터에 기반한 상품 제안은 물론 와인 입문 고객을 위한 상품 추천,실시간 재고 파악부터 결제까지 픽업을 제외한 전 과정을 온라인에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시성비’를 중시하는 현대 소비자들이 크게 호응한 것이다.

여기에 상시 주류를 합리적으로 구매를 할 수 있는 대형마트의 가격적 이점까지 얹어져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이 강점인 만큼 가성비 주류들이 크게 성장했다. 전체의 33%로 가장 많은 판매 비중을 차지하는 1만원대 주류는 같은 기간 판매량이 무려 96% 증가했으며,2만원대 주류 역시 87% 증가했다. 실제로 와인 최다 판매 매출 상품은 1만원대(행사가 기준)인 ‘배비치 블랙 말보로 소비뇽 블랑(750ml)’이며,위스키 최다 판매 상품 역시 2만원대(행사가 기준)인 ‘산토리 가쿠빈(700ml)’이다.

고가 주류들의 약진도 매출 성장에 힘을 보탰다. 고가 주류로 분류되는 7만원대 이상 주류 판매량은 약 81% 늘었고,20만원대 이상 프리미엄 주류 판매량도 31% 증가했다. 30만원 이상 주류도 49% 늘었다.

와인 강세도 눈에 띈다. 와인 매출은 동기간 168% 증가하며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론칭 첫 해에는 위스키 매출이 더 높았지만,2년차에 접어들면서 위스키 매출을 뛰어넘었다.

주류이지픽업은 빅데이터 기반의 와인 추천 서비스뿐만 아니라,당도·산도·바디감 등 개인 취향에 맞는 상품을 찾을 수 있는 와인 검색 기능까지 갖추는 등 와인 고객의 구매 편의성이 특히 높다.

위스키 역시 하이볼 인기를 타고 매출이 33% 늘었다. 특히 이색적인 주류를 찾는 트렌드가 확산되면서,한국전통주 매출이 16%,사케·소츄 등 일본주류가 134%씩 성장했다.

최근 분위기도 좋다. 직전 황금연휴(2025년 5월 1일~6일) 기간을 보면,전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7% 성장했다. 특히 와인 매출이 67%로 두드러지는 증가세를 보였으며,그 중에서도 화이트와인이 95%로 크게 늘었다.

홈플러스는 주류이지픽업 론칭 2주년을 맞아 이달 8일부터 14일까지 총 7일 간,8만원 이상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10% 할인 쿠폰(최대 2만원,카드사 중복 쿠폰)을 제공한다.

정태근 홈플러스 온라인영업본부장(이사)는 “구매 과정에서 시간적 효율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하면서,앱으로 미리 구매하여 간편하게 픽업할 수 있는 ‘주류이지픽업’이 각광을 받고 있다”라며,“온라인 상에서 제공할 수 있는 편의성을 높이고,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프로모션도 확충해 집객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다른 매체에서 재생산되었으므로 재 인쇄의 목적은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지,이 웹 사이트가 그 견해에 동의하고 그 진위에 책임이 있으며 법적 책임을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이 사이트의 모든 자료는 인터넷을 통해 수집되며, 공유의 목적은 모든 사람의 학습과 참고를위한 것이며, 저작권 또는 지적 재산권 침해가있는 경우 메시지를 남겨주십시오.

연락주세요

©저작권2009-2020 서울상업속보    연락주세요  SiteMap